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고양시의회 회의록

Goyang Special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7회 고양시의회(임시회)폐회 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고양시의회사무국


2023년 11월 1일 (수) 09시


  1.   의사일정(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2. [1]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및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및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의장 제의)

(09시01분 개의)

○위원장 문재호  자리를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고양시의회(임시회/폐회 중)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공소자 위원님은 병원 진료의 사유로 청가서를 제출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의장께서 요청한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및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및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의장 제의) 

○위원장 문재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및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3년도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중 연간 회의일수를 총 115일에서 114일로 1일 감소하고자 하며 5분 발언 및 안건 처리를 위한 제278회 임시회는 11월 20일부터 11월 22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기간 중 다루게 될 안건은 시장이 제출한 36건의 안건과 의장이 제의하거나 의원이 발의한 12건의 안건 및 5분 발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및 의사일정 변경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있으신가요? 
  임홍열 위원님.
임홍열 위원  임홍열 위원입니다. 
  저는 이 회의가 기본적으로 어저께 끝냈어야 한다고 봐요. 이미 이 안건 자체가 어저께 테이블에 놓여있었고 오늘 위원님들이 추가로 일정을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의회가 의장님 한 분이나 예를 들면 운영위원장 한 분을 위해서 존재하는 게 아니라 위원님들이 자기의 결정권을 가지고 모이는 자리인데 우리가 절차상 오류가 발생하면서 오늘 9시에 또 회의를 잡아야 한다는 게 운영위원회를 굉장히 우스꽝스럽게 만드는 일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문재호  임홍열 위원님 의견 감사합니다. 
  또 의견 있으신가요? 
  고덕희 위원. 
고덕희 위원  임홍열 위원님의 의견에 굉장히 공감은 하는데요. 사실은 어저께 저희들도 조금 미스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오늘 이렇게 하는 건 서로 조금, 우습게 보는 게 아니라 어저께 진행 과정에서 저희도 잘못 알아들은 부분이 있었잖아요, 조금 급하게 하다 보니까. 그래서 다시 한 거니까 그 부분은 우리가 서로 미흡했던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위원장 문재호  고덕희 위원님 의견 감사합니다. 
  또 의견 있으신가요? 
  임홍열 위원님. 
임홍열 위원  제가 어저께 운영위 끝나고 왜 그렇게 됐을까? 왜냐하면 통상 그렇지 않거든요. 그래서 나름대로 조사를 좀 해 봤어요. 조사를 한 결과 이거는 제가 볼 때 위원장님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사과하셔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적으로 왜 그렇게 운영위를 예를 들면 컨디션 상 문제가 있으면 부위원장님도 계시고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잖아요. 어저께 그렇게 진행을 하고 이런 부분이 우리 의회에서 과연 납득이 되느냐 저는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문재호  알겠습니다.
  또 의견 있으신가요? 
  (…….)
  없으면 없다고 이야기를 해 주셔야 진행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 및 의사일정 변경 협의의 건은 의장께서 협의 요청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하여 심사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77회 고양시의회(임시회/폐회 중)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06분 산회)


고양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