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고양시의회 회의록

Goyang Special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9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회본회의 회의록

제2호

고양시의회사무국


2023년 12월 15일 (금) 10시


  1.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2. [1]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고양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5. -덕이구역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기부채납-
  6. [4]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7. -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
  8. [5]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9. -평생학습관 및 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가칭) 건립 변경(2차)-
  10. [6]고양시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7]고양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
  12. [8]고양시 보증채무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3. [9]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4. [10]고양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5. [11]고양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6. [12]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17. [13]고양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8. [14]고양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9. [15]고양시 시민안전지킴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0. [16]고양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1. [17]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집행계획안 의견제시의 건
  22. [18]고양시 공영차고지 설치 및 운영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3. [19]2024년도 예산안
  24. [20]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5. [21]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
  26. [22]2023년도 업무제휴 및 협약 결과 보고의 건
  27. [23]2023년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현황 및 집행계획 의회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 [2]고양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3]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5. -덕이구역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기부채납-(시장 제출)
  6. [4]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7. -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시장 제출)
  8. [5]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9. -평생학습관 및 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가칭) 건립 변경(2차)-(시장 제출)
  10. [6]고양시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 [7]고양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장예선 의원 대표발의)(장예선·송규근·김학영 의원 외 10명 발의)
  12. [8]고양시 보증채무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3. [9]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4. [10]고양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5. [11]고양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6. [12]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7. [13]고양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8. [14]고양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9. [15]고양시 시민안전지킴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0. [16]고양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1. [17]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집행계획안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22. [18]고양시 공영차고지 설치 및 운영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민숙 의원 대표발의)(김민숙·김미경·이해림 의원 외 10명 발의)
  23. [19]2024년도 예산안
  24. [20]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5. [21]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장 제안)

(10시03분 개의)

○의장 김영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9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개의를 시작했지만, 오늘 9시 50분에 비서실에 지시하였습니다, 시장님이 안 오고 계시니 몇 시까지 의장실에 올 수 있는지에 대해서. 시장님께서는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계시기 때문에 참석치 못한다고 하셨고 공직자분들은 그 자리에 참석한 관계로 참석치 못하는 관계로 이렇게 개의를 시작하는 것을 이해하시면서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고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1991년 개원 이래 본회의장에 집행부, 고양시장과 관계공무원 전원 불참석이라는 의회 초유의 전대미문의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사태의 발단은 집행부가 2023년도 본예산에 산하기관장의 업무추진비를 대폭 삭감한 비정상적인 예산편성이었습니다.
  또한 집행부는 산하기관의 예산을 비정상적으로 삭감한 것은 망각한 채 2024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집행부의 담당관이 의회 업무추진비를 90% 삭감한 것은 “의원님들로부터 학습한 효과다”라고 발언하고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행위)가 되겠습니다. 
  고양시의회는 시민의 대표기관으로 시민이 부여해 준 준엄한 권한인 예산, 조례 등에 대한 의결권을 통해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고 있습니다.
  시민이 부여해 준 의회의 신성한 의결권을 망각한 집행부의 행동에 대하여 부끄러움을 감출 수 없습니다.
  본회의장은 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참석하여 심사 의결이라는 과정 속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엄숙한 장입니다. 
  제1차 본회의에서 회기를 결정하였기에 금일 10시 본회의를 개최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이렇게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행위는 의회를 무시하는 것을 넘어 시민을 무시하는 것으로 집행부는 이러한 행동을 즉각 중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108만 고양특례시민들이 집행부와 의회의 현재 상황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2024년도 예산을 통과시키는 엄숙한 본회의장에 전면 도전이라는 금치 못할 치욕의 상황이 벌어진 것을 의장으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또한 금치 못할 초유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고양시민을 바라보는 행정이야말로 고양특례시 의원 전원들이 금치 못할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무엇보다도 여야 의원 서른네 분, 국민의힘 17명, 더불어민주당 17명, 동수로 볼 때 의장은 이에 관해 대화와 협치 없이 일반적인 행위를 할 수 없기에 항상 고양특례시 의원 모든 분들은 협치와 협업, 소통을 강구하였습니다. 
  그동안 9대 의회 개원 이래 그동안의 상황을 지켜봅시다.
  고양시청사 문제, 시장님의 잦은 해외 일정, 의회와의 소통·협치·협업, 한 번이라도 있었습니까? 
수차례 의장은 시장과의 만남을 통해서 언제든지 문이 열려 있어서 대화할 테니 제가 핫라인을 개설하자, 시장님이 부르면 달려가겠습니다. 의장실에 전화하면 같이 의장실에 와서 대화하자고 누차 얘기했습니다. 저는 전화를 많이 했습니다. 한 번도 전화 온 적이 없습니다. 
  이런 정치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시장과 의장과의 의회 동수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고양시 모든 의원과 의장은 시장님과 관계공무원에게 고합니다. 
  첫째, 모든 공직자분이 시민을 바라보는 낮은 자세와 어려운 소외계층의 그늘진 곳을 더듬어줄 수 있는, 현장을 방문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힘을 넣어 주시고, 고양시의 지역경제가 어떻게 현장에서 어려운지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고양시의회는 항상 문이 열려 있습니다. 
  불통이 아닙니다. 시장님과 관계 공직자분들을 항상 만날 수 있는 문이 열려 있습니다. 
  현안사항을 모색하고 해결점을 찾아보는 진정한 모습의 행정행위를 해 주시고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고양시 9대 특례시의회 개원 이래 현재까지 1년 5개월이 지났지만 고양시정과 고양시민들을 위한 사업의 실적과 추진사업이 과연 무엇이 있는지 되돌아봐야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러한 고양시민을 바라보는 행정은 최소한 1년 반 동안은 실적이 몇 가지가 있어야겠습니다. 그러나 과연 그런 실적이 있는지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장님과 관계공무원에게 간곡한 말씀을 구하겠습니다. 
  고양시의회는 지금부터라도 항상 시장님과 공직자분과의 대화의 문이 열려 있습니다. 
  협치와 협업, 불통이 아닌 소통을 원합니다. 언제든지 의장실의 문은 열려 있습니다. 또한 상임위원장과 모든 의원 방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모든 공지자분들이 오셔서 현안사항을 논의하시고 대안이 무엇인지 해결방안이 무엇인지를 모색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 몇 가지 말씀드리면서 고양시민을 바라보는 우리 고양특례시 의원 모든 분들은 낮은 자세로 시민을 바라보는 정치를 할 것으로 믿고 있고, 또한 모든 공직자분께서는 낮은 자세로 서민들의 아픈 곳을 더듬어줄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 인사말씀을 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정례회 회기 동안 시민의 그늘진 곳을 밝혀 주기 위해서 예산안 및 다양한 안건 심사 등으로 수고가 많으신 동료의원님들과 오늘 회의를 방청하시기 위해 의회를 방문하여 주신 방청객 및 언론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의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송석민  의사팀장 송석민입니다. 
  각 상임위원회 심사를 마치고 오늘 본회의에 부의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 환경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고양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4년도 예산안,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등 이상 총 20건의 안건이 위원회로부터 본회의에 부의되었습니다.
  한편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한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고봉누리길(고봉산구간) 사유임야 매입-은 상임위원회 심사과정에서 보류되었습니다.
  아울러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에서 제안한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과 고양시장이 제출한 2023년도 업무제휴 및 협약 결과 보고의 건, 2023년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현황 및 집행계획 의회보고의 건은 오늘 본회의에 직접 부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 청가사항입니다.
  엄성은 의원님은 청가서를 제출하고 오늘 본회의에 불출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영식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2]고양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덕이구역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기부채납-(시장 제출) 
[4]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시장 제출) 
[5]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평생학습관 및 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가칭) 건립 변경(2차)-(시장 제출) 
[6]고양시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7]고양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장예선 의원 대표발의)(장예선·송규근·김학영 의원 외 10명 발의) 
[8]고양시 보증채무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시16분)

○의장 김영식  의사일정 제1항 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2항 고양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3항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덕이구역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기부채납-, 제4항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 제5항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평생학습관 및 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가칭) 건립 변경(2차)-, 제6항 고양시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7항 고양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 제8항 고양시 보증채무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이상 8건의 안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송규근 기획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위원장 송규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송규근 의원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8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송규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송규근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송규근 기획행정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고양시 시민의 날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덕이구역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기부채납-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평생학습관 및 장애인종합복지드림센터(가칭) 건립 변경(2차)-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보증채무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고양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고양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2]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3]고양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시27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0항 고양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1항 고양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제12항 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제13항 고양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5건의 안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손동숙 환경경제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경제위원장 손동숙  환경경제위원회 위원장 손동숙 의원입니다. 
  환경경제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손동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손동숙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손동숙 환경경제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고양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5]고양시 시민안전지킴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6]고양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7]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집행계획안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18]고양시 공영차고지 설치 및 운영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민숙 의원 대표발의)(김민숙·김미경·이해림 의원 외 10명 발의) 

(10시33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14항 고양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5항 고양시 시민안전지킴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제16항 고양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17항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집행계획안 의견제시의 건, 제18항 고양시 공영차고지 설치 및 운영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5건의 안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김해련 건설교통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위원장 김해련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김해련 의원입니다.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김해련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김해련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김해련 건설교통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고양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시민안전지킴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집행계획안 의견제시의 건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 부분을 의장으로서 한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관계공무원이 건설교통위원회에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집행계획안이 보고가 된 사항이었고, 다른 상임위 위원님들께서도 각 지역에 이런 장기 미집행에 대해서는 오늘 담당 공직자분께서 보고하고 의원님들께서는 공무원을 배석시키고 그 현안사항이 어떤지를 보고 그 지역에 10년 동안 미집행한 것을 의견을 제시하면 반영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내용들은 지역에 있는 도로라든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심사를 하지 않고 담당직원이 보고를 하기 때문에 이것이 지나면 우리 의원님들께서는 그 지역의 도로라든가 이런 것을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서 의견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공영차고지 설치 및 운영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심사보고 안건을 보고하고 의원들이 여러 가지 내용을 검토할 사항이지만 약간의 안건이 현안사항이 몇 가지 있어서 그것을 수정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제안이 왔기 때문에 잠시 정회를 하고 그것을 수정한 다음에 시작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사전에 우리 의사팀에서 점검하지 못했던 부분을 점검한 다음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1분 회의중지)

(11시24분 계속개의)

○의장 김영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잠시 정회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약간의 오해 부분을 충분히 마무리하였습니다. 

[19]2024년도 예산안 
[20]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19항 2024년도 예산안, 제20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존경하는 김운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운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운남 의원입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2024년도 고양특례시 예산안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예결위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수고해 주신 고양시 공직자 및 산하기관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2024년도 예산안과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존경하는 김운남 위원장님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아울러 이번 예산안 심사를 위해 오랜 기간 동안 열정을 다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운남 위원장님과 고부미 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김학영 의원님, 문재호 의원님, 이철조 의원님, 정민경 의원님, 조현숙 의원님, 김미경 의원님, 김민숙 의원님, 고덕희 의원님, 김희섭 의원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김운남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시 한번 묻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김운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2024년도 예산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1]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장 제안) 

(11시32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21항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현우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장 박현우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박현우 의원입니다. 
  지난 2023년 12월 11일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박현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박현우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박현우 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한 고양시의회청년정책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안건은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보고의 건으로 현재 보고해야 할 공직자분께서 좌석에 없기 때문에 금번 본회의에서는 보고받지 않기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고받지 않는 대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장기미집행 건에 대해서는 중요한 지역의 현안 사항이기 때문에 담당 공직자한테 자세한 자료를 보시고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송규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의사진행발언하십시오. 
  (○송규근 의원 의석에서 – 방금 말씀하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보고의 건이 다음 주 다음 회기에 정식으로 보고가 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명확히 해 주십시오.) 
  예,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하시고 다음 임시회 때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9일간의 정례회 기간 동안 고양특례시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고민하여 주시고, 특히 2024년도 예산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심사하여 주신 동료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279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산회)


고양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