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고양시의회 회의록

Goyang Special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고양시의회사무국


2024년 2월 1일 (목) 14시30분


  1.   의사일정(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2. [1]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   심사된 안건
  2. [1]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2명 발의)
  3. [2]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1명 발의)

(14시47분 개의)

○위원장 문재호  자리를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부터 2월 6일까지 이어지는 임시회 의사일정과 지역구 활동 등으로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는 의사일정에 공지되어 있는 바와 같이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2명 발의) 
[2]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1명 발의) 
    
○위원장 문재호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의사일정 제1항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제2항 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신 최규진 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규진 의원  최규진 의원입니다. 
  본 의원과 박현우 의원이 공동발의하고 최성원 의원 등 12명의 의원이 찬성한 의안번호 제428호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다음으로 본 의원과 박현우 의원이 공동발의하고 최성원 의원 등 11명의 의원이 찬성한 의안번호 제429호 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위원장 문재호  최규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신두철  전문위원 신두철입니다. 
  의안번호 제428호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다음으로 의안번호 제429호 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위원장 문재호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사전에 논의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래도 제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장점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나 기타 발의하신 최규진 의원님께서 사전에 설명해 주셔서 인지를 했는데요, 또 한편으로는 이게 바뀌게 되면 담당부서에서 내년도 차기 예산을 준비하는 시기하고 맞물려서 어려움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발의하신 최규진 의원님이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규진 의원  최규진 의원입니다. 
  우선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운영위원분들께서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문재호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현재 1차 정례회로 운영해왔던 우리 의회가 2차 정례회로 행정사무감사를 옮김으로써 거기에 따른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아까 전문위원의 검토의견에 갈음하는 것으로 하면 좋을 것 같고요. 
  부서의 예산 준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말씀을 주셨는데 현재 2월 임시회에 이 안건들을 처리하고 있고 안건이 처리되면 부서에서도 자연스럽게 거기에 맞춰서 행정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크게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문재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신 것이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7분 산회)


고양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