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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의회 회의록

Goyang Special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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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7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

의회본회의 회의록

제4호

고양시의회사무국


2009년 12월 15일 (화) 10시


  1.   의사일정(제4차 본회의)
  2. [1]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3. [2]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5. [4]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의장 제의)
  3. [2]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손대순 의원 외 1인 동의발의)
  4. [3]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5. [4]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의)

(10시05분 개의)

○부의장 윤용석   의석을 바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7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바쁘신 중에도 26일이란 긴 정례회 기간 동안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시정에 바쁘신 중에도 자리를 함께 해 주신 강현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과 오늘 회의를 취재하고 방청하시기 위해 우리 의회를 찾아 주신 언론인과 방청인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의장 제의 안건인 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과 의회운영위원회로부터 부의된 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그리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2010년도 예산안과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조사 보고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대해 심의·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장호순   의사팀장 장호순입니다. 
  먼저 각 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오늘 본회의에 부의 요구된 안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2월 11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서와 12월 14일 5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각각 제출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날 의회운영위원장으로부터 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되었으며, 아울러 의장 제의 안건인 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은 오늘 본회의에 직접 부의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늘 심의·의결하실 안건은 모두 8건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길종성 의원님을 위원장으로, 김필례 의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여 2010년도 예산안을 심사하신 바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윤용석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의장 제의) 

(10시10분)

○부의장 윤용석   의사일정 제1항 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56조의3에 근거하여 고양도시공사의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을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해 관계 법규에 의거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의장인 제가 제의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은 법령에 의거 의회에서 3명을 추천하도록 되어 있으며, 추천된 위원은 이사회에서 정한 심사기준에 따라 임원후보자를 심사하고 사장과 감사 그리고 상임이사나 비 상임이사 후보를 시장에게 추천하는 임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위원의 자격 요건은 경영전문가나 경제관련 단체의 임원, 4급 이상 공무원 또는 고위 공무원단에 속하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퇴직한 자, 그리고 공인회계사나 공기업 경영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추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계사 공승열 씨, 경영전문가 김승호 씨, 전직공무원 정창화 씨 등 세 분을 고양도시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손대순 의원 외 1인 동의발의) 

(10시12분)

○부의장 윤용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해 손대순 의회운영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대순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손대순 의원입니다.
  오늘 심사보고드릴 안건은 제147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심사경과와 제안이유 그리고 주요골자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심사결과만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건은 제147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에서 「고양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으로 본청과 구청, 사업소의 일부 기구의 사무가 재조정되고 명칭이 변경되었기에 동 조례 중 상임위원회 소관을 현실과 부합될 수 있도록 조정하고자 개정하는 사항입니다.
  본청의 국 명칭 변경 내용은 환경경제국을 환경녹지국으로, 주민생활지원본부를 문화복지국으로, 국제화전략사업본부를 국제화산업본부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본청의 과 신설 및 명칭 변경사항을 보고드리면, 기획재정국의 교육체육과와 체육대회추진단을  각각 교육지원과와 체육진흥과로, 환경녹지국에 생태하천과를 신설하고 상하수도사업소의 맑은물보전과 업무를 이관하여 하수과로, 문화복지국의 주민생활지원과를 복지정책과로, 국제화산업본부에 환경경제국의 기업지원과를 편입하였습니다.
  사업소의 명칭 변경을 보고드리면, 건설사업소를 건설관리본부로, 상하수도사업소를 상수도본부로, 정보문헌사업소를 정보문헌본부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직속기관 및 사업소의 과 명칭 변경사항을 보고드리면, 농업기술센터에는 환경경제국의 농업정책과를 편입하였고, 건설관리본부에 공원관리사업소를 공원관리과로 명칭 변경하여 편입하였으며, 상수도본부의 업무과를 수도행정과로 맑은물공급과와 맑은물보전과의 일부 업무를 수도시설과로 변경하였습니다.
  다음은 고양시의회 위원회 소관부서 조정 변동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는 기획재정국의 교육지원과와 체육진흥과를, 환경경제위원회는 환경녹지국의 생태하천과와 하수과를, 국제화산업본부의 기업지원과를, 농업기술센터의 농업정책과를, 구청의 환경녹지과, 산업위생과를 각각 조정하였습니다.
  건설교통위원회는 건설관리본부의 공원관리과를, 문화복지위원회는 문화복지국의 복지정책과와 구청의 주민복지과를 각각 조정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보고드린 상임위원회 부서 조정사항에 대하여 위원회 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심사하여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윤용석   손대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손대순 의회운영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손대순 의회운영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한 고양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10시17분)

○부의장 윤용석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길종성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는 나오셔서 2010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길종성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길종성 의원입니다.
  금번 제147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심사한 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고 세부적인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고르지 못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예산심사를 위해 늦은 시간까지 열과 성을 다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각종 민원처리와 당면사업 추진으로 바쁜 중에도 예산안 심사에 성실한 답변은 물론 자료제출을 위해 늦은 시간까지 많은 수고를 해 주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와 아울러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예산총괄 규모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 총 규모는 1조 1,940억 8,161만 4천 원으로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457억 3,248만 원이 증액 편성되어 3.9%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회계 총 예산규모는 9,033억 5,239만 9천 원으로 전년대비 4%가 증액 편성되었으며, 특별회계는 총 예산규모 2,907억 2,921만 5천 원으로 전년대비 3.8%가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회계별로 심사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해 심사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규모는 세출규모와 같은 9,033억 5,239만 9천 원으로 전년대비 349억 5,225만 2천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입 증가항목을 살펴보면 지방세 400억 4,400만 원, 지방교부세 7억 7,516만 4천 원,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 128억 9,431만 6천 원, 국·도비보조금이 338억  677만 8천 원이 증가한 반면 세외 수입에서는 345억 6,800만 6천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우리 예결위원회에서는 세입 예산은 원안대로 의결하였으나 세출예산 요구액 중 14억 346만 5천 원을 삭감하는 것으로 심사를 하였습니다. 
  각 분야별 조정된 사항을 말씀드리면,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서는 780만 원, 교육 분야에서는 4억 3,000만 원, 문화 및 관광 분야에서는 9억 5,400만 원, 기타에서 1,166만 5천 원을 각각 삭감하였으며, 삭감된 예산은 예비비로 증액편성토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를 심사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 중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요구예산 1,042억 7,490만 9천 원,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요구 예산 666억 6,155만 4천 원,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요구예산 29억 8,800만 원의 세입 및 세출예산에 대하여는 수정사항 없이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를 심사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타특별회계는 주택사업특별회계 등 9개 사업에 총 예산규모는 1,168억 475만 2천 원이며, 기타특별회계 세출예산도 수정사항 없이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계속비사업에 대해 심사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계속비사업으로 승인받고자 요구한 사업은 일반회계 25건, 특별회계 2건 등 모두 27건으로 시장이 요구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명시이월사업에 대해 심사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사업은 일반회계 1건으로 시장이 요구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였습니다.
  기금은 13개 사업에 대해 기금운용계획이 수립된 원안대로 의결하는 것으로 심사를 하였습니다.
  이번 예산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일부 아쉬움이 있었던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부 사업예산의 경우 예산심사를 하는데 있어 자료와 정보가 미흡하고 질문에 맞지 않는 답변 등으로 인하여 예산 심사는 물론 예산 판단을 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원활한 예산심사를 위해 다양한 정보제공은 물론 적극적이고 정확한 답변이 될 수 있도록 가일층 노력해 주실 것을 주문합니다.
  다음은 내년도 재정여건을 분석한 사항입니다.
  우리 시는 물론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은 세계적인 경제가 금년 말 경기저점을 벗어나 2010년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경기침체 여파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대외경제여건의 불확실성 등으로 경제성장이 둔화되어 과거보다 세입 성장률이 크게 나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신규투자는 최대한 억제하고 합리적인 재원배분은 물론 재정운영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합니다.
  또한 현재 우리 시는 각종 택지개발로 인한 인구 유입 등으로 시민들의 욕구는 날로 팽창하고 있어 효율적인 예산운용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가 하면 중앙정부의 정책에 따라 장애인, 노인복지, 영·유아 지원, 노령연금, 교육경비 보조 등 많은 사업예산의 지원을 자치단체에게 부담시켜 예산편성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이며 각종 사업 추진에 있어 최대한 많은 국·도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예산 심사과정에서 수정된 주요 사업은 심사보고서의 수정안 요지를 참고해 주시고 시정을 요구하는 사항 등 계수 조정된 사항도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예산안에 대해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보고에 갈음코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윤용석   길종성 위원장님, 수고셨습니다.
  아울러 예산안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열두 분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길종성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심사보고한 201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의) 

(10시24분)

○부의장 윤용석   :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 26일부터 12월 2일까지 7일간 집행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각 위원회별로 보고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본 안건에 대해서는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규정에 의거 각 위원회별로 보고를 받은 후 바로 의회 의견으로 채택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손대순 의회운영위원장님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감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대순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손대순 의원입니다.
  2009년도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실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목적과 실시과정 등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감사결과와 의견만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회사무국 사무 전반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감사 실시결과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은 4건으로 내용을 요약해서 보고드리면, 첫째, 정보력 있는 자료실 설치와 장서관리의 전문화에 대해 제안한 사항입니다.
  의회의 정보력은 자료실이며 현재의 자료실은 공간이 협소할 뿐만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자료나 장서관리를 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미흡한 상태이므로 향후 적정한 자료실 확보와 각종 자료와 장서를 관리하는데 있어서도 보다 전문적 관심과 관리를 통해 의원들이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둘째, 의회의 홍보매체인 고양의정소식지 발간과 구독에 따른 사항입니다.
  의회 홍보매체의 하나인 고양의정소식지를 발간하는데 있어 발행부수가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되며, 배부 또한 다분히 형식적인 배부가 되므로 타 기관이나 단체 그리고 일반 시민들이 보다 관심을 갖고 구독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과 함께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에 힘써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셋째, 어린이와 청소년의 의회 견학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구현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있어 충분한 체험과 의회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시청각 자료 확보 등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넷째, 의원들의 법안 발의에 따른 행정적 지원에 관한 사항입니다.
  의원들이 법안을 발의하기 위해서는 자료 수집은 물론 타 법안과의 비교 분석 등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므로 행정적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창구의 필요성과 의안발의를 하는데 있어 절차나 과정 등을 참고할 수 있는 표준안을 만들어 좀더 많은 의원들이 법안을 발의하도록 하는 행정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제안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의회사무국은 집행부와는 차별화된 기관으로 우리 의원들의 원만한 의정활동 보좌는 물론 회기 중에는 업무가 폭주하고 있는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 의원들께서도 각종 민원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등 바쁜 일상 속에서도 지역구 활동을 병행하며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 산적한 의회업무로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기도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의회와 사무국이 한 길을 간다는 동료 의식을 발휘하여 보다 밝은 의회, 더욱 발전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지난 9월 24일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제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는가 하면 지난달 끝난 세계역도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우리 고양시를 또 한번 국내는 물론 세계 속에 각인시켜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와 의원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협조를 보내주시고, “꿈이 있는 고양시, 꿈이 이루어지는 고양시” 건설을 위해 더욱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09년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윤용석   손대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선 기획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감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선 의원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김영선 의원입니다.
  2009년도 기획행정위원회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 실시과정 및 감사 대상기관 등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감사 결과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위원회 관련 소관사항에 대하여 집행 사항은 물론 향후 예측되는 사항들에 대해서도 폭넓은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감사결과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 41건, 건의사항 30건, 총 71건으로 세부내용은 따로 붙임 유인물로 갈음하고 감사의견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고자 합니다.
  2009년은 여러 면에서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그런 속에서도 지방자치대전에서의 대통령상, 동국대 의생명과학캠퍼스와의 MOU를 통한 동국대 캠퍼스 착공,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친 2009 고양세계역도선수권대회 등 시장님을 비롯한 고양시 전 공직자가 최선을 다한 결과였다고 보며 그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주민위주의 행정추진으로 소외계층을 위한 정보화 교육, 납세 편의제공 및 합리적 과세, 부동산거래의 투명성 확보, 공무원 친절교육, 주민편의시설 최적화 등 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시책으로 열린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감사결과에 대한 지적사항 중 주요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시(市)의 주요정책에 대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 및 원로들의 자문을 통하여 시정 발전을 이루고자 구성된 각종 위원회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계획수립이나 방향설정에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도록 회의운영 시 회의록을 작성 비치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또한 활동 실적이 저조하거나 기능이 유사한 위원회는 통합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설문조사의 목적은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것으로 조사의 항목은 신중하게 선택되어져야 합니다. 그럼에도 각종 설문조사는 극히 형식적인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결과물을 신뢰할 수가 없습니다.
  목적, 예산, 문제점 등을 투명하고 알기 쉽게 명기하여 모든 시민이 여론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있도록 면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시마크(CI)와 도시브랜드(BI)는 ‘05년도와 ‘06년도에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재작업 시 시민의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고양시를 대표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제화도시에 걸맞은 긍정적인 이미지와 대외적으로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디자인과 CI와 BI의 통합 등 재검토를 하여 주기를 건의하였습니다.
  지방세 납부방법에 있어 납세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위텍스, 신용카드, 폰이체, 가상계좌, 자동이체 등 여러 방법으로 시민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중 위텍스와 신용카드의 경우 세금납부 결과를 최장 45일까지도 알 수 없는 상황으로 납세결과를 확인하고자 할 때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여야만 하는 불편이 따르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카드사와 협조하여 전산상 즉시 확인 가능토록 함으로써 납세자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주기를 촉구하였습니다. 
  매년 친절도 평가에서 점차 개선되어가고 있는 점은 직원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선 불친절로 인한 민원이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직원의 교육시간을 채우기 위한 수동적인 교육이 아닌 역할극 등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질적이고 능동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통·반장 수당지급은 「고양시 통·반 설치조례」에 의거 “통장의 월정 수당을 공무원 보수지급일에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로 규정되어 있음에도 일정한 기준도 없이 행정편의에 의하여 회의소집일 등에 지급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반장수당도 언제 누구에게 지급되는지도 관리되지 않았고 통장의 재량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통·반장의 철저한 관리로 효율적인 운영을 하도록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신속, 정확, 친절한 양질의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행하고 있는 민원 콜센터가 이제는 정착단계가 되었다고 생각되나 일부 시민들은 여전히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콜센터 직원에 대한 교육과 업무연찬을 통하여 시민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에 철저를 기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은 시민에게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익성 제고 역시 중요합니다. 주차관리요원에 대한 근무태도 등 인력관리는 물론 모든 시설물 관리에 있어서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운영을 하여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에 있어서 일부 동 주민센터에서는 지역특색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었지만 대부분은 문화센터의 기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좀더 연구하여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주민자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부탁하였습니다. 또한 동 주민센터의 운영비로 동장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지역도 있었습니다. 운영비는 동에서 운영하는 것이지만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투명하게 공개하여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과 그동안 습득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소관사무의 연간사업계획 및 추진실적에 대한 심도 있는 감사로 문제점을 폭넓게 수집하였으며 이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된 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하여 업무에 반영하여 주시고 내년 행정사무감사 시는 다시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라며 시민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열과 성을 다해 행정사무감사에 임해 주신 동료 위원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덧붙임 행정감사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9년도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윤용석   김영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김순용 환경경제위원장님 나오셔서 환경경제위원회 소관 감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순용 의원   환경경제위원회 위원장 김순용 의원입니다.
  2009년도 환경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의 목적과 기간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감사의 경위와 감사결과만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의 감사대상기관은 위원회 선정 7개 기관과 본회의 승인대상 4개 기관으로 총 11개 기관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감사 진행은 본회의의 승인을 얻은 감사계획서의 일정에 의하여 각 기관의 감사장과 우리 위원회 회의실에서 증인선서, 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의거 질의·답변의 방법으로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5대 의회의 네 번째 실시한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행정사무감사의 효과와 현실성을 높이고, 감사일정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하여 지난 146회 임시회의 기간 중 2일간에 걸쳐 행정사무감사와 관련된 기관 및 시설을 현지 방문하여 현황과 애로점, 건의사항, 사업추진 현황 등을 청취하고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원회 소속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의견수렴 등 소관 사무에 대한 문제점 등을 폭넓게 수집하였으며, 집행부의 연간 사업계획 및 추진실적에 대한 관심과 독려 등 습득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소관 기관 및 부서의 제반 문제점에 대하여 심도 있게 지적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지적 및 건의사항 건수는 총 53건으로 이 중 지적사항이 34건, 건의사항이 19건입니다
  매년 행정사무감사 및 예·결산심사, 시정질문 등 의정활동을 통하여 사전에 시정이 올바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시정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어 가고 있고 의정활동 또한 발전되어 가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지적사항 중 주요 지적내용을 보고드리면, 전 세계적으로 화석에너지가 과다 사용되어 지구온난화 등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에서 우리 시에서는 저녹스 버너사업, 유증기 회수사업 등 실적이 저조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하였을 뿐 아니라 친환경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이를 적극 추진하도록 촉구하였습니다.
  또한 환경개선부담금 체납처분 및 농촌폐비닐 수거 장려금 지원 개선, 공사장, 항공기 등 소음 방지대책, 재활용쓰레기 및 악취 저감대책, 쓰레기 불법 무단투기 방지대책, 신재생에너지 지원사업 홍보 등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백석동 환경에너지시설 준공과 관련해서는 국비를 확보하지 못하여 시의 재정에 압박을 가중시키고 있는바 특단의 조치로 빠른 시일 내에 국비를 확보하여 정산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장항습지 보전 및 활용에 대한 종합대책과 음식물폐기물 종량제 수거대책 등 정책제안을 하였습니다.
  산·학·관 공동기술개발 지원으로 2007년부터 매년 4~5개 업체를 선정하여 1억 원씩을 지원하고 있으나 사후관리가 없어 이의 시정을 요구하였으며,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사업은 확실한 광고마케팅과 경영마인드 제고를 주문하였습니다.
  간판이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은 수혜자 부담의 원칙이 적용될 수 있도록 전환하고, 방송영상산업은 빌딩매입 등 지방채를 발행하여 재정압박을 가중시킴을 지양하고 집적단지조성에 연차 투자함으로써 집적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하였습니다.
  행주치마장터 운영은 비효율적이며 실적 또한 저조한 실정으로 전문성과 신뢰성이 있는 민간에 이양할 것과 압화공예산업은 전시위주에서 탈피하여 화훼산업 및 압화산업 육성목적에 부합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고양국제꽃박람회 감사에서는 꽃박람회 및 전시회가 창의적 아이디어로 특화된 지역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고 행사기간 중에는 킨텍스의 전시행사, 주변관광지 등과 연계된 패키지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극대화하도록 하였습니다.  
  지식정보산업진흥원 감사에서는 고양시의 능동적인 미래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정책연구 및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전략을 수행하는 설립목적에 맞는 사업에 주력할 것과 의료관광체계 구축사업, 마필산업 타당성 등 연구사업은 막대한 재원이 요구되는 사업으로서 철저한 검증과 성과예측이 될 수 있도록 과제를 수행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킨텍스 감사에서는 한도액을 초과한 접대비에 대한 지적과 합리적인 경영개선으로 적자인 재무구조를 개선하여 흑자 전환할 수 있도록 주문하였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본회의 승인대상기관인 고양국제꽃박람회, 농협고양유통센터,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킨텍스에 대하여 기관의 장을 증인으로 채택하여 감사장에서 증인 선서를 받고 관련부서와 연계하여 질의·답변식으로 감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관련부서에서는 행정감사 시 지적된 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내년 행정감사 업무 보고 시 그간 처리된 내용을 같이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보고서에 나타나지 않은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속기록을 검토하시어 좀더 나은 고양시의 행정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늦은 시각까지 열의를 가지고 감사에 임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환경경제위원회에서 채택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윤용석   김순용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선재길 건설교통위원장님 나오셔서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감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재길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선재길 의원입니다.
  2009년도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의 실시와 목적 등은 앞에서 보고하였으므로 생략하고 감사경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소관 분야의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난 제146회 임시회에서 승인을 받아 11월 26일부터 12월 2일까지 7일 동안 건설교통국, 도시주택국, 건설사업소 및 3개 구청 건설교통과, 건축과의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감사의 대상기간은 2008년 11월 1일부터 2009년 10월 31일까지 처리된 사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시방법은 국, 사업소, 구청별로 출석요구한 공무원 및 관계자로부터 증인선서를 받고, 이어서 200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받은 후 질의·답변을 하는 형식으로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매년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하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회활동과 예산심사를 위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하여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적발·시정 요구하여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으나 건설교통위원회에서는 적발·시정과 함께 예산절감 등 잘한 부분은 모범사례로 선정하여 행정의 표본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결과 총 28건의 지적 및 건의사항이 있었으며, 내용별로는 시정 및 처리요구가 23건이고 건의사항 및 모범사례가 5건입니다.
  시정 및 처리요구 등 건의사항 및 모범사례 중에서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면, 우리 위원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의 효과와 현실성을 높이고, 감사일정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하여 지난 제146회 임시회 회기 중에 재난안전과 재난상황실 방문 외 11개소의 현장방문을 통하여 현황과 애로사항, 건의사항, 사업추진 현황 등을 확인 및 청취하였습니다.
  2009년도는 미국에서 시작된 경제위기에 세계가 매우 어려운 경제활동과 신종플루로 전체적으로 경제침체기로 고양시도 신규 사업은 자제하고 추진 중인 대형 사업들을 마무리하는 긴축재정을 편성하였던 한해로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사업은 일반적으로 사업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는 장기계속사업으로 사업비 또한 많이 소요되는 관계로 필요한 사업 위주로 추진하고 있으나 계속비사업 등의 이월 및 사업추진 과정에서 절차이행 및 협의지연 등으로 인한 예산이월과 과다한 예산책정으로 인하여 예산이 사장됨으로써 예산의 효율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해 주길 당부하였습니다. 
  특히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감사위원들이 용역사업에 많은 관심과 우려를 나타내 각 부서에서 발주되어 추진 중인 용역이 집행부 공무원들의 주인의식 부족으로 용역 시행사에 의존한 계획 위주로 수립되어 자칫 용역사가 사업의 주체인 것과 같은 행태로 비춰지는 것을 지적하였고, 일부 전문성을 요하지 않는 소규모 사업은 자체 설계를 통해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지난 1990년 일산신도시 및 화정지구 택지개발사업 등 대규모 택지개발사업 이후 현재까지도 식사·덕이지구, 행신2지구, 풍동, 일산2지구, 삼송택지개발, 향동·지축택지개발 등이 완공 또는 추진되고 있으며, 또한 구도심지역 개발을 위한 “고양시 도시주거 환경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원당 뉴타운, 능곡 뉴타운, 일산 뉴타운 사업 등 낙후된 지역 간 균형개발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개선 노력에 헌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양시는 지역 균형개발과 함께 삶의 질 향상을 공유해야 되는 양면의 도시로서 시민들을 위하여 ITS, 즉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으로 교통정보센터를 신설하여 교통관련 정보 등을 수집·제공하여 교통지체 및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고 교통 환경을 개선하여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며, 수송비 절감, 통행시간 단축 등으로 도로의 효율성 등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1단계로 마무리하고 현재 운영 중에 있으나 2단계 사업도 2009년도부터 “도심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UTIS)”을 시작으로 향후 3단계까지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투자사업으로 ITS 교통체계가 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현재 제공되고 있지 않는 각종 정보(마을버스 노선, 주차장 현황 등)들을 함께 구축하여 명실 공히 종합적인 교통정보센터가 되도록 요구하였습니다.
  녹색도시 및 친환경도시 조성 일환으로 추진 중인 에코바이크사업에 대하여 일부 개통된 자전거 전용도로 전반에 걸쳐 「교통안전법」에 근거하여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개선대책을 수립하여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자전거 보관소(스테이션) 위치 등은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실제로 이용자의 편의가 제공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추진하도록 주문하였으며, 중앙로 BRT구간 운영과 관련하여 현재도 일부 추월차로 미설치 버스승차장 구간으로 정체가 발생되고 있는데 중앙로에 택시 정차대를 추가로 설치하여 도로이용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어 당초 설치 목적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차로운영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우리 시에서 발주되는 각종 공사와 관련하여 지역 업체 공동도급 의무화 및 하도급업체 선정 시 관내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할 것을 요구하였고, 이와 함께 매년 관행적으로 진행되는 각종 유사한 유지보수와 관련하여 도로시설물인 보도블록, 볼라드, 장애인용 점자블록, 가로등, 자전거 보관소 등 도로에 설치하는 모든 제품 및 자재를 표준화하여 예산을 절감하도록 하고, 각종 행정업무는 일관성, 형평성 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과 업무협의 및 정보교환, 업무시스템의 개선에 있어 상호 유기적인 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끝으로 집행부에서는 이번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을 조속한 시일 내에 시정 또는 처리하여 업무에 반영하여 주시고 건의사항에 대하여도 적극 검토 반영하여, 앞으로 더 발전된 모습으로 시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주기를 주문하였습니다.
  아울러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감사기간 중 성실히 감사에 임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면서 감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한 대로 채택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윤용석   선재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김태임 문화복지위원장님 나오셔서 문화복지위원회 소관 감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임 의원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김태임 의원입니다.
  2009년도 문화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의 목적과 기간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감사의 경위와 감사결과만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의 감사대상기관은 위원회 선정 11개 기관과 본회의 승인 대상 1개 기관으로 총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감사 진행은 본회의의 승인을 얻은 감사계획서의 일정에 의하여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증인선서, 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의거 질의·답변식의 방법으로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행정사무감사의 효과와 현실성을 높이고 감사일정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하여 지난 146회 임시회의 기간 중 3일간에 걸쳐 행정사무감사와 관련된 기관 및 시설을 현지 방문하여 현황과 애로점, 건의사항, 사업추진 현황 등을 확인 및 청취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원회 소관의 민간단체와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시민의 의견수렴과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소관 사무에 대한 문제점 등을 폭넓게 수집하였으며, 집행부의 연간 사업계획 및 추진실적에 대한 관심과 습득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소관 기관 및 부서의 제반 문제점에 대하여 심도 있게 지적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지적사항 건수는 50건이며 건의사항은 21건입니다.
  매년 행정사무감사 및 예·결산심사, 시정질문 등 의정활동을 통하여 사전에 시정이 올바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시정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어 가고 있고 의정활동 또한 발전되어 가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부서별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을 보면 주민생활지원과에서 운영 중인 거점센터의 공간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내실 있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어 적정한 공간 확보를 통해 거점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푸드뱅크에 무료로 제공되는 일부 제품이 재판매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것이므로 철저히 조사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사회복지과에서 운영 중인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이용률이 저조하므로 이를 장애인 자립작업장으로 전환하여 장애인들의 자립능력 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고, 노인복지관에서 운영 중인 셔틀버스의 정류장별 도착시간 게시와 외곽지역으로의 확대운행을 요구하였습니다.
  가족여성과에서 운영 중인 지역아동센터에는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지역아동센터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나 위원회가 설치되지 않은 곳이 많으므로 지도 점검하여 위원회를 설치토록 하고, 보육시설의 운영위원회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판단 하에 운영위원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도 점검을 실시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문화예술과의 통일로 문화축제의 출연진 섭외에 신중을 기하여 시민들에게 지탄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대형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조형물이 도시 미관을 해치는 흉물로 방치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행주산성관리사업소에 대하여 행주산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노력을 통해 관광객이 많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장애인들의 관람편의 시설을 확충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또한 정보문헌사업소의 전문서적·외국서적·특수자료의 확충과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하여 줄 것을 요구하고, 호수공원 내의 화장실 청소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항상 청결함을 유지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보건소에서 실시 중인 금연사업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으로 금연사업을 시행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고양문화재단 시설물에 문화와 관련이 없는 단체들이 입주해 있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므로 조속한 시일 내에 다른 곳으로 이전시키도록 하고, 질 높은 공연을 기획하고 유치하여 이미지 제고와 수익성을 증대하도록 요구하였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에 대하여는 대포차량에 대한 현황파악 및 관리를 철저히 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구청에 대하여는 보육시설의 입소순위 유지, 보육시설 운영위원회의 실질적 운영, 사회복지 공무원의 적정한 배치를 요구하였습니다.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교육, 노인종합복지관 이용연령 상향조정, 사립보육시설종사자에 대한 업무연찬 기회 부여, 시립합창단 급여체계 개선, 출산장려금제도 재검토, 공원 내 나무에 표식부착, 미 반납도서 증가 방지를 위한 예치금제 운영 등 별도의 방안을 마련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본회의 승인대상기관인 (재)고양문화재단의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채택하여 감사장에서 증인 선서를 받고 감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 지난 1년 동안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의 노력으로 행정에 많은 개선과 발전을 이룩한 것으로 보이며 그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내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시 그간 처리된 내용을 같이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보고서에 나타나지 않은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속기록을 검토하시어 2010년도에는 한층 더 진일보한 고양시 행정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열의를 가지고 감사에 임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작성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윤용석   김태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5개 상임위원회 소관의 감사결과가 모두 보고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심사숙고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만장일치로 채택하여 오늘 본회의에 보고된 사항이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도록 하고, 일괄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한 5개 상임위원회 소관의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각 소관 상임위원장께서 보고한 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11월 20일부터 시작되어 26일이라는 긴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제2차 정례회가 오늘로서 마무리되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와 세밀한 예산심사로 많은 성과를 거두고 무사히 회의를 마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어린 경애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금번 제147회 제2차 정례회는 5대 의회에서 마지막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와 본예산을 심사하는 매우 이미 있는 일정이었습니다. 
  아울러 이번 정례회를 대비해서 착실한 준비는 물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추위는 우리 주변에 어렵고 외롭게 생활하시는 소외된 이웃들에게는 더욱 큰 어려움일 것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찾아보고 잠시라도 그분들과 어려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그런 따뜻한 연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건강에 유의하시고, 제148회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뵐 것을 기약하며, 이상으로 제147회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3분 산회)


고양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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