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고양시의회 회의록

Goyang Special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의회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고양시의회사무국


2024년 2월 1일 (목) 10시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의장)
1. 폐식

(10시01분 개식)

○의사팀장 유승희  자리를 바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영식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영식  존경하는 108만 고양특례시민 여러분!
  그리고 108만 고양특례시의 이동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희망찬 새해가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올 한 해는 푸른 용의 해를 맞이하여 모든 소망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길 바라며 고양시민의 행복한 삶이 펼쳐지기를 간절히 소망드리겠습니다. 
  용은 힘과 용맹, 지혜를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갑진년에는 고양특례시의회와 고양시 행정이 힘을 모아서 용처럼 힘차게 도전하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올 한 해는 고양특례시에서 해야 할 사업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올 연말에 킨텍스에서 강남까지 연결되는 GTX 개통과 또한 고양시 신도시의 구 도심지역에 재건축이 시작되고, 또한 한류월드에 테크노밸리가 준비되고 23만 평의 양쪽에 영상산업단지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류월드 부지의 아레나 공연장을 CJ그룹과 같이 준비하고, 특히 덕양구의 지역 맞춤형 하천 사업인 창릉천 사업이 중앙정부의 환경부와 긴밀한 협의를 해서 새로운 덕양구의 하천 사업이 준비될 것입니다. 
  교통·문화·환경,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들이 많은 해인 만큼 고양특례시의회와 행정부의 긴밀한 대화와 협조 없이는 고양시의 새로운 변화가 추구될 수 없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3년도는 참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소통과 협치를 같이 노력하였지만 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2024년 새해는 의회와 행정이 원만하게 협업과 소통이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지금 고양시민들은 민생경제를 어렵게 생각하고 지역경제 및 소외계층들이 어려운 삶을 겪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고양특례시의회에서는 서민을 생각하고 지역경제를 생각하는 많은 고민과 예산의 반영을 준비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양특례시의회에서는 시민의 행복과 고양시민의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고, 고양특례시 모든 서른네 분의 의원은 최선을 다하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고양특례시민 여러분! 
  제9대 고양특례시의회가 출범한 지 벌써 일 년 반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고양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서른네 분의 의원님들은 서로를 북돋으며 힘차게 달려왔습니다. 
  그동안 17번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조례안 등 400건의 안건을 처리했으며, 시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각종 시책사업이 균형 있고 공정하게 집행되었는지 꼼꼼히 살폈습니다. 
  또한 고양시의 그늘진 곳을 다니면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습니다. 또한 어려운 경제 여건을 고려한 고양시의 건전·긴축재정 기조에 발맞추어 한정된 예산이 적재적소에 편성되었는지, 시의 발전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인지 심도 있는 예산심의도 하였습니다. 
  그동안 2023년도에 고양특례시의회에서는 17명의 정책지원관을 채용하여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고, 유관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시정연구원과 함께하는 의정토론회를 개최하여 정책방안을 고민하고 방향을 제시하여 입법 및 정책 개발에 전념을 다하였고, 또한 고양특례시의회 연구단체 활동도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하면서 많은 대안을 제시하고 고민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고양특례시민 여러분!
  고양특례시의회, 2024년에도 변함없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모든 힘과 역량을 집중시켜 나가겠습니다.
  첫째, 지역경제 근간인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을 지원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기업유치와 투자유치 활동에 힘을 실어 미래 성장기반 조성 및 시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 마련에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경제적 약자와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는 정책을 연구하고 변화하는 기후 환경 속에서 안전을 강화하고 재난상황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겠습니다.
  셋째, 시민을 위한 주요 사업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검토하여 부족한 부분에는 적절한 보완책을 제시하고, 시민의 소중한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감시자이며 협력자로서의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고양특례시민 여러분!
  올해 7월부터는 제9대 고양특례시의회의 후반기가 시작됩니다.
  전반기 의회는 2022년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으로 새로운 자치분권 시대가 열리며 그 초석을 다지는 시기였습니다. 
  후반기 의회에는 더욱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의정활동으로 내실 있는 결실을 맺겠습니다.
  2024년 고양특례시의회의 행보에 변함없는 관심과, 고양시의 발전과 미래도시를 위해 준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4년도 새해에는 고양시민들의 안정과 행복을 추구하는 환경조성을 준비하고 적재적소에 예산이 필요한 부분들은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고양시의회와 행정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서 시민들에 대한 어려운 재원 문제를 적극적으로 지원을 준비할 것입니다. 
  올 한 해 고양특례시민들의 생활 안정과 우리 고양특례시의회와 고양시 행정과 원활한 소통과 협치, 협업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드리겠습니다. 
  이상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유승희  이상으로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15분 폐식)


고양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