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고양시의회 회의록

Goyang Special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0회 고양시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제1호

고양시의회사무국


2023년 12월 19일 (화) 10시


  1.   의사일정(제1차 기획행정위원회)
  2. [1]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3.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
  4. [2]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5. -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변경)-
  6. [3]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4]고양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5]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6]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10. ·기획조정실(기획정책관, 예산담당관), 자치행정국(행정지원과, 회계과, 재산관리과), 교육문화국(체육정책과), 일산동구청(자치행정과), 일산서구청(동행정복지센터) 소관
  11. [7]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
  12. ·기획조정실(예산담당관) 소관
  13. ·예산안 조정 및 의결

  1.   심사된 안건
  2. [1]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3.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시장 제출)
  4. [2]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5. -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변경)-(시장 제출)
  6. [3]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고부미 의원 대표발의)(고부미·최규진 의원 외 11명 발의)
  7. [4]고양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현우 의원 대표발의)(박현우·장예선·공소자 의원 외 7명 발의)
  8. [5]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대표발의)(김미경·엄성은·공소자 의원 외 12명 발의)
  9. [1]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10.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시장 제출)(계속)
  11. [6]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12. ·기획조정실(기획정책관, 예산담당관), 자치행정국(행정지원과, 회계과, 재산관리과), 교육문화국(체육정책과), 일산동구청(자치행정과), 일산서구청(동행정복지센터) 소관
  13. [7]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
  14. ·기획조정실(예산담당관) 소관
  15. ·예산안 조정 및 의결

(10시05분 개의)

○위원장 송규근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고양시의회(임시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행정위원회 송규근 위원장입니다. 
  오늘 우리 상임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등 5건의 안건과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심하고 공정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안건 심사에 앞서 위원 여러분께 안내말씀드립니다. 
  김수진 위원님께서는 환경경제위원회 발의안건 제안설명으로 회의 중간에 이석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시장 제출) 
    
○위원장 송규근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안번호 제409호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을 상정합니다.
  이 관리계획변경안을 제출하신 박노선 자치행정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박노선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박노선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송규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409호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종학  전문위원 김종학입니다.
  의안번호 409호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가 먼저 위원님들의 심사에 도움을 드리고자 과장님, 지금 저희에게 주신 참고자료 있잖아요. 이 내용을 차근차근 설명을 좀 해 주세요. 
○전략산업과장 김형기  전략산업과장 보고드리겠습니다.
  지금 나눠드린 자료에 의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통일정보자료센터는 기존 부지가 공유재산관리계획을 통과해서 매각 계획이 있었던 것인데 2706번지로 바꾸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면적은 2천 평에서 1,246평으로 줄어들었고 대신에 위치가 GTX에서 가깝고 해서 평단가는 더 비쌉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가격은 180억에서 163억 정도로 낮아졌습니다.
  지금 이 부지 변경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당초 부지가 UAM 버티포트로 선정되면서 안전이나 소음, 그리고 향후에 버티포트 같은 걸 공사하게 될 때 통일정보자료센터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 공유재산의 활용 가치를 좀 더 높이기 위해서 부지를 변경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이전에 위원님께 설명드리는 과정에서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부지를 바꿨을 때 UAM 버티포트라는 게 정말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이냐, 정말로 이걸 부지를 바꿔서라도 할 가치가 있는 건지 아니면 사업이 확정된 것인지를 가장 궁금해 하시는 걸로 파악이 됐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관련된 참고자료를 저희가 나눠드린 거고요. 
  한 석 장 정도 넘기면 1페이지가 있습니다. 1페이지를 보시면 통일부 내에서 이 부지에 대한 변경을 내부 검토한 자료입니다. 내부보고서는 대외비 사항이라서 제출이 안 됐고, 보고했던 근거가 남아있는 것을 카피했고, 그다음에 2페이지를 보시면 통일부에서 이 사항이 결정되면 합의를 하겠다는 내용을 저희한테 공문을 보내주신 겁니다. 그래서 부지 변경에 대한 통일부와의 합의는 거의 완료됐고 최종 합의를 하기 위해서는 의회에 사전보고 과정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것을 환경경제위원회에 보고한 이후에 최종 협의를 할 예정입니다.
  그다음에 3페이지 보시면, UAM이라는 건 도심항공교통이라는 뜻입니다. 사진에 보시다시피 UAM 5인승입니다. 그래서 조종사 빼고 일반 승객이 4명이 타는 도심항공이 되겠고요.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에서 기체 개발은 완료가 됐고 다만 법적인 규제 때문에 아직 실용화가 안 된 단계고 우리나라에서는 2028년에 한화시스템으로부터 상용화가 시작돼서 2030년에는 현대 쪽에서 상용화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게 지금 생각하기에는 한 번도 실물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먼 미래라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5년, 6년 뒤에 실제 도심에서 날아다니게 되는 머지않은 미래의 일입니다.
  4페이지 보시면 당초에 매각하려고 했던 부지에 향후에 사진에서 보시는 이런 버티포트가 들어설 수 있는 위치가 되겠습니다. 만약에 기존 부지에 통일도서관이 바로 옆에 있다면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 안전이라든가 바로 인접해서 소음이라든가 이런 게 있기 때문에 통일정보자료센터의 주 기능인 도서관 기능에서 굉장한 차질이 있고 또 혹시나 모를 안전사고에도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걱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 규모를 보시면 맨 아래쪽에 있는 큰 게 김포공항에 있는 버티포트입니다. 이게 거의 2만 평 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킨텍스에 버티포트가 만약에 조금 더 작은 규모로 하더라도 현재 있는 4천 평으로는 너무 부족하고요, 최소한 6천 평, 1만 평 정도가 필요할 걸로 현재 상태에서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후 4, 5년 후에 이런 버티포트 계획을 수립할 때 지금 기존 부지 한 가운데에 통일정보자료센터가 있다면 계획을 수립하는 데 굉장한 차질이 있을 걸로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부지 변경을 요청하게 된 거고요.
  5페이지 보시면 국내의 35개 기업이 7개 컨소시엄을 이뤄서 UAM을 직접 실현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표의 맨 오른쪽에 보시면 실증시기라고 되어 있어서 2024년부터 실제 기체들이 한국에 들어와서 도심공항부터 해서 날아다니는 실증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작업이 1, 2년 정도하고 그다음에 실제 노선이 마련돼서 킨텍스에서 김포공항, 김포공항에서 여의도까지 가는 항공노선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거는 실현이 예상되는 사업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7페이지 보시면 국토부에서 K-UAM 사업에 대한 합의를 체결한 날짜가 금년도 5월 10일입니다. 경기도와 국토부, 기업들과 해서 실제로 체결됐고 참고자료 9페이지 맨 아래쪽에서 두 번째 줄에 보면 행정사항으로 국토부에 버티포트 55억 장비구축 해서 실증을 위한 예산이 내년도에 투입돼서 실제로 기존 통일정보자료센터 부지에서 실증을 위한 사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UAM을 추진하는 사업은 실제로 이루어지는 사업이고 곧 머지않은 미래에 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공유재산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위치를 바꿔서 변경 계약을 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송규근  제가 사전미팅 때 요청드렸던 내용들을 꼼꼼하게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자세한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나만 더 제가 말씀드리고 다른 위원님들 질의 준비되시면 할게요.
  그러면 그냥 다 아는 얘기일 수밖에 없으니까 허심탄회하게 관련돼서 소요되는 예산이나 변경 관련 예산 부분도 설명을 해 주시지요. 
○전략산업과장 김형기  공유재산심의에 이어서 예산 부분 설명을 빠트렸는데요. 기존 계약의 계약보증금으로 통일부에서 받은 돈이 19억 8천만 원입니다. 만약에 계약을 그냥 해제하게 되면 계약보증금을 2배를 내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19억 8천만 원을 추가로 물어줘야 되는 상황이 되는 거고요. 그래서 기존 계약을 해지하지 않고 변경 계약으로 추진해서 합의를 통해서 변경을 하게 되면 계약 이행보증금을 반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지금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검토되고 있는 협의안은 설계변경에 필요한 8억 8천만 원 정도를 고양시가 부담하면 합의를 해 주겠다, 이런 내용으로 실무 협의가 되고 있습니다. 8억 8천이라는 것은 기존 부지에서 설계가 95%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기존 설계비가 12억 원이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95% 진행된 것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되는 거나 마찬가지거든요. 그래서 그 비용을 8억 8천 정도로 견적을 받았고 통일부도 그렇게 협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서는 통일부에서 그동안 했던 시간적이나 아니면 인적·물적 들어갔던 비용들에 대해서 더 이상 언급을 하지 않고 설계변경비 부담에 대해서만 합의를 해 주면 변경을 체결할 수 있을 걸로 예상됩니다. 
○위원장 송규근  감사합니다. 
  저는 여기까지 하고요, 혹시 위원님들 질의할 거 있으면 질의해 주세요.
  (…….)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공소자 위원  정회를 요청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0분 회의중지)

(10시52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상의하고 협의해 주시고 동의해 주신 바대로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의 건은 오늘 의사일정 제5항인 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 후 이어서 계속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0시54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변경)-(시장 제출) 

○위원장 송규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제408호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변경)-을 상정합니다.
  이 관리계획변경안을 제출하신 박노선 자치행정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박노선  계속해서 의안번호 제408호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변경)-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종학  전문위원 김종학입니다.
  의안번호 408호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변경)-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변경)-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8분 회의중지)

(11시02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고부미 의원 대표발의)(고부미·최규진 의원 외 11명 발의) 
    
○위원장 송규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안번호 제413호 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신 고부미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부미 의원  안녕하세요? 고부미 의원입니다. 
  본 의원과 최규진 의원이 공동발의하고 김미경 의원 등 11명의 의원이 찬성한 의안번호 제413호 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고부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종학  전문위원 김종학입니다.
  의안번호 413호 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엄성은 위원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송규근  엄성은 위원님. 
엄성은 위원  제6조에서 “대표위원은 의원인 위원 중 최다선 의원으로 하되”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최다선 의원으로” 꼭 이렇게 개정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고부미 의원  최다선 의원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결산검사위원에 여당이 1명 들어가고 야당이 1명이 들어가면 그 중에 대표위원을 의원으로 하되,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의원님 두 분이 들어가신 분 중에 최다선 의원이나 연장자 순으로 하는 것이 우리 상위법이나 조례에 의해서 결정되어 있는 것을 같이 하였습니다.
  기존의 규정에 문제가 없지만 2인으로 확대할 경우 호선 또는 지명이 최다선 의원이나 연장자 순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부드럽게 가기 위해서 하였습니다. 다른 뜻은 없습니다. 
엄성은 위원  그리고 여태까지는 의원이 1명이었는데 2명으로 하셨어요. 2명으로 하신 이유도 궁금합니다. 
고부미 의원  왜 2명으로 했냐면, 잠시만요. 2명으로 한 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석을 향하여) PPT 좀 띄워주십시오. 
  (영상자료를 보며) 결산검사위원이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그랬습니다. 불가라 그랬습니다. 그런데 7명으로 하면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2명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원수를 늘렸고, 현재 34명 중에 1명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우리 재무가 너무 커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원 2명이 들어가셔서 1명의 여당의원이 들어가든 1명의 야당의원이 들어가든 차례로 들어가면 거기에 균형성을 맞추기 위해서 여당 1명, 야당 1명 이렇게 하기 위해서 제가 2명으로 늘렸습니다. 
엄성은 위원  결산위원에서 균형성이라는 것에서 2명 늘리는 것에 대해서는 좀 동의할 수 없고요. 
  다만, 결산에 있어서 매번 들어가시는 분들이 사실 의원으로서는 굉장히 벅찬 업무예요. 그래서 혹시 그런 이유로 두 분을 선택하셨는지 그게 궁금해서 질의드린 겁니다. 
고부미 의원  제가 처음 서두에 읽어드렸듯이 우리 재정 규모가 엄청 커졌습니다. 지방자치의 재정 규모가 이만큼 커졌기 때문에 커진 만큼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며 그것에 의해서 여당과 야당의 균형도 일부를 맞추려고 제정하였습니다. 
엄성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송규근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엄성은 위원  정회 요청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회의중지)

(11시24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하는 동안 의견을 조율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는 위원님들과 정회시간에 협의한 바와 같이 제6조 중 “최다선 의원이 다수일 경우에는”을 “선수가 같은 경우에는”으로 하고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하였습니다.
  고양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내용으로 수정의결하고자 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안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회의중지)

(11시32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고양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현우 의원 대표발의)(박현우·장예선·공소자 의원 외 7명 발의) 
     
○위원장 송규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의안번호 제418호 고양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신 박현우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우 의원  안녕하십니까? 기획행정위원회 박현우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본 의원과 장예선 의원님, 공소자 의원님이 공동발의하고 7명의 의원님이 찬성한 의안번호 제418호 고양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박현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종학  전문위원 김종학입니다.
  의안번호 418호 고양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선영 위원님. 
권선영 위원  발의자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다른 게 아니라 고양시 장애인 선수를 발굴·육성한다고 되어 있는데 그 취지에서 말씀해 주신다면 어떤 종목에서 발굴·육성을 하실 건지? 그래도 그런 게 있으니까 이 조문에 담으셨을 것 아니에요?
박현우 의원  박현우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권선영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 장애인 체육에 포함되는 종목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종목을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조례를 발의하게 된 근본적인 취지가 현재 우리 고양시에 직장인운동경기부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직장인운동부 설치 조례에 따라서 우수 선수 영입을 할 수 있는 영입비 예산이 책정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시에 있는 우수한 능력을 지닌 선수들이 외부로 인재 유출이 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 시의 장애인 직장운동경기부는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 보니까 인재 유출이 굉장히 심각한 실정입니다. 단적인 예로 최근에 개최된 항저우올림픽에서 장애인 수영 종목에서 모 선수가 2위를 했는데 이 선수가 고양시에 있다가 최근에 서울로 이적해서 계약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선수만 봐도, 제가 이 선수로만 예시를 드릴 수밖에 없는 게 이 선수만 해도 항저우올림픽에서 2등을 했지만 사실 이 2등이 아시아 신기록이었고 향후에도 이 선수가 아직까지 고등학생이다 보니까 더 성장하면서 고양시의 위상을 제고하고 명성을 드높일 수 있는 굉장한 포텐셜을 지닌 선수였는데 이런 선수들을 붙잡아둘 수 있는 예산이나 근거가 없다 보니까 다른 지자체에서 인재 영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조례를 만들고 또 그 조례에 근거해서 적정한 예산이 수립될 수 있도록 근거조항을 마련하는 데 발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권선영 위원  제가 왜 질의를 드리냐면 저도 직장운동경기부 위원으로 있어요. 그리고 고양시에서 직장운동부 몇 종목이 특화된 게 있어요. 그렇듯이 장애인도 발의자께서 말씀하셨던 대로 비장애인들처럼 그렇게 활성화가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질의드렸고요.
  이 예산이 확보가 안 돼서 선수가 영입이 안 된다는 것에 대해서 저도 좀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앞으로 이 조례가 통과돼서 고양시에서 보다 많은 장애인분들이 활동할 수 있는 그런 생활 터전이 된다면 더 좋은 조례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고양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회의중지)

(11시42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5]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대표발의)(김미경·엄성은·공소자 의원 외 12명 발의) 
    
○위원장 송규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의안번호 제417호 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신 김미경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미경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본 의원과 엄성은, 공소자 의원님이 공동발의하고 김해련 의원님 등 12명의 의원님이 찬성한 의안번호 제417호 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내용은 제안설명자료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김미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종학  전문위원 김종학입니다.
  의안번호 417호 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고양시 교복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8분 회의중지)

(14시13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1]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시장 제출)(계속) 
    
○위원장 송규근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을 의결하겠습니다.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에 대해 위원님들과 정회 시간에 표결한 결과 찬성 4, 반대 4명으로 「고양시의회 회의 규칙」 제55조제1항에 따라 부결되어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면 의결하겠습니다.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에 대해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소관의 안건 총 5건에 대해 심의 및 의결하였습니다.
  그러면 「고양시의회 회의 규칙」 제57조제1항 규정에 따라 의장에게 보고할 심사보고서 정리 및 자구정정 등을 전문위원에게 일임토록 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4분 회의중지)

(14시16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의사일정에 있는 바와 같이 우리 위원회 소관의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면밀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6]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7]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 
      
○위원장 송규근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의안번호 제410호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7항 의안번호 제410호 관련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종학  전문위원 김종학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계속해서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검토보고서로 갈음함)
○위원장 송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조정실 소관에 대한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한찬희 기획조정실장님께서는 예산안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한찬희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실장 한찬희입니다.
  2023년도에도 끊임없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송규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기획조정실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획조정실 소관은 사업명세서 책자 9쪽부터 22쪽까지입니다.
  세입예산은 총 131억 2,8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세출예산은 당초 42억 381만 2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나 수정예산으로 12억 7,294만 5천 원을 추가 감액 편성하여 총 54억 7,675만 7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예산안입니다.
  먼저 기획정책관 소관으로 사업명세서 11쪽부터 16쪽까지입니다.
  세입예산은 2023년 경기도 저출생 우수시책 시상금 1천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2022년 경기도 저출생 우수시책 포상금 등 1,042만 5천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담당관 소관으로 사업명세서 17쪽부터 22쪽까지입니다.
  세입예산은 보통교부세 131억 3,8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기관운용전출금, 예비비 등 당초 42억 1,423만 7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나 수정예산으로 12억 7,294만 5천 원을 추가 감액 편성하여 총 54억 8,718만 2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조정실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고 세부적인 내용은 심의 과정에서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장예선 위원님. 
장예선 위원  저는 질의는 아니고요, 기획정책관님, 이번에 고양시 경기도 저출산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 수상하셨는데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지난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한 인구정책기본조례를 통해서 2024년도에는 좀 더 폭넓은 인구정책 수립 등을 통해서 더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조례 제정 과정에서 부서 담당 팀장님이랑 주무관님, 인구정책 관련한 지식 아니면 정책 관련한 다양한 분야들에 정말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이나 이런 것들을 다 보유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든든하고요, 분명히 2024년도에는 더 좋은 결과로 다시 수상하시리라 봅니다. 꼭 그렇게 되길 기원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리겠습니다. 
○기획정책관 박광영  기획정책관 박광영입니다. 
  장예선 위원님의 인구정책에 관한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리면서 저희도 내년에도 조례 제정된 것에 맞춰서 고양시 전체 직원들이 인구정책에 충실할 수 있도록 보고도 드리고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송규근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권선영 위원님.
권선영 위원  권선영 시의원입니다.
  저는 궁금해서 그러는데 3년 연속 저희가 상을 받았다 그랬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기획정책관 박광영  기획정책관 박광영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우수 사례로 이번에 한 거는 고양시 인구 골든크로스 전환 프로젝트라 그래서 사실은 가족친화환경, 안심양육환경, 건강양육환경 그리고 연구조사 4개 부문으로 해서 특히 여상가족과, 보건소 이런 여러 부서들이 합심해서 지속해서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있고요. 
  저희가 인구정책 관련해서 한 6,920억으로 매년 인구정책기본계획에 맞춰서 실행계획을 잡고 시행해 오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을 근거로 해서 작년까지는 여성가족과에서 경진대회에 나갔었는데 이번에는 인구정책팀이 경진대회에 나가서, 물론 작년에는 최우수상이었지만 올해는 그래도 우수상으로 성적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권선영 위원  그러면 나가셔서 상을 받으셨으면 어떤 자료가 있을 것 아니에요? 그 자료를 제가 받아볼 수 있을까요? 
○기획정책관 박광영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시책 경진대회에 나갔던 자료를 위원님한테, 
권선영 위원  세밀하게 제가 보고 싶어서, 우수상과 최우수상의 차이가 뭐가 다르고, 또 앞으로 내년에 이런 것을 다시 하셔서 최우수상을 타셔야 되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아무래도 그 자료를 한번 받아보고 싶고요. 
  저는 마치겠습니다. 
○기획정책관 박광영  알겠습니다.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송규근  권선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 것 같네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획조정실 소관의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청하신 자료는 14부를 작성하여 전문위원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1분 회의중지)

(14시39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국 소관의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박노선 자치행정국장님께서는 예산안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박노선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박노선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송규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자치행정국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명시이월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23쪽부터 40쪽까지입니다.
  세입예산은 67억 7,04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세출예산은 95억 8,968만 5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행정지원과 소관입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25쪽부터 28쪽까지입니다.
  세입예산 관련 내용은 없으며 세출예산은 우편요금 1억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회계과 소관으로 책자 29쪽부터 34쪽까지입니다. 
  세입예산은 해당사항 없으며 세출예산은 정근수당 등 94억 8,968만 5천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재산관리과 소관으로 사업명세서 책자 35쪽부터 40쪽까지입니다.
  세입예산은 시청 주차장 수입 등 67억 7,04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세출예산은 전기소형승용차 건으로 국비 40만 원 증액, 시비 4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추가로 명시이월사업 한 건 관련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책자 206쪽입니다.
  현재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부지에 도시관리계획변경 절차가 진행 중으로 절차 후 건축계획용역을 실시하기 위해 1,700만 원을 명시이월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명시이월사업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고 세부적인 내용은 심의 과정에서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국 소관의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2분 회의중지)

(14시43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다음은 교육문화국 소관에 대한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김영남 교육문화국장님께서는 예산안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국장 김영남  안녕하십니까? 교육문화국장 김영남입니다.
  고양시의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송규근 위원장님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교육문화국 소관 202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평생교육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계속비사업으로 평생학습관 건립 및 운영 1건입니다.
  다음은 체육정책과 소관 예산안입니다.
  책자 46쪽 세출예산으로 직장운동경기부 태권도 훈련장 러닝머신 구입,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지원사업, 국도비 정산반환금 등 기정액 대비 1,312만 6천 원을 증액하여 총 496억 1,013만 6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계속비사업으로 백석 국민체육센터 건립공사, 탄현체육센터 건립, 원흥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총 3건이며 명시이월사업은 성라배드민턴장 환경개선공사, 킨텍스 유수지 체육시설 조성공사, 국도39호선 및 수도권 순환도로 고가하부 체육시설 조성공사, 삼송동 유수지 테니스코트 조성공사 등 총 12건입니다.
  이상으로 교육문화국의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세부적인 내역은 사업명세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질의·답변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교육문화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육문화국 소관의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6분 회의중지)

(14시50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예산안 심사에 앞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김판구 덕이동장님께서는 연가로 오늘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일산동구청, 일산서구청 소관에 대한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윤건상 일산동구청장님께서는 예산안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산동구청장 윤건상  안녕하십니까? 일산동구청장 윤건상입니다.
  고양특례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시정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기획행정위원회 송규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일산동구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부서는 자치행정과이며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책자 273쪽입니다.
  세입예산과 세출예산은 기정액과 동일하며 마두2동 행정복지센터 엘리베이터 설치공사, 실시설계비 1,850만 원을 명시이월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일산동구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을 마치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질의·답변을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윤식 일산서구청장님께서는 예산안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산서구청장 정윤식  안녕하십니까? 일산서구청장 정윤식입니다.
  고양특례시의 발전과 108만 고양시민의 행복을 위한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기획행정위원회 송규근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일산서구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52쪽입니다.
  금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덕이동 행정복지센터만 해당되겠습니다.
  세입예산은 기정액과 동일하며 세출예산은 덕이동 행정복지센터 공무직 근로자 보수를 기정액 대비 385만 원 증액하여 94억 9,399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명시이월조서는 예산안 책자 277쪽이며 자치행정과에서 일산서구청 카페 이전공사비 2천만 원을 명시이월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일산서구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을 마치고 자세한 내용은 위원님들의 질의를 통해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규근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일산동구청, 일산서구청 소관의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예산안 심사에 수고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쳤으므로 정회하여 예산안을 조정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54분 회의중지)

(14시58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규근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심도 있는 예산안 조정을 위하여 노력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을 의결하겠습니다. 
  의결방법은 여러 위원님들께서 예산안 조정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신 사항이므로 우리 위원회 소관 전체 예산의 각 회계별 세입 및 세출예산의 총액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행정위원회 일반회계 세입예산을 의결하겠습니다.
  세입예산 2,845억 8,625만 원을 시장이 요구한 원안대로 의결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의결하겠습니다.
  세출예산 예산 요구액 5,021억 1,045만 8천 원을 시장이 요구한 원안대로 의결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우리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의 및 의결하였습니다.
  그러면 「고양시의회 회의 규칙」 제61조제1항 규정에 따라 의장에게 보고할 예비심사보고서 정리 및 자구정정 등을 전문위원에게 일임토록 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예산안 심사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아울러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상으로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0분 산회)


고양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