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고양시의회 회의록

Goyang Special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의회본회의 회의록

제2호

고양시의회사무국


2024년 2월 6일 (화) 10시


  1.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2. [1]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5.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
  6. [4]고양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5]고양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
  8. [6]일산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
  9. [7]성사·주교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제시의 건
  10. [8]고양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11. [9]고양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10]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2명 발의)
  3. [2]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1명 발의)
  4. [3]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5.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시장 제출)
  6. [4]고양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장예선 의원 대표발의)(장예선·송규근·원종범 의원 외 10명 발의)
  7. [5]고양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문재호 의원 대표발의)(문재호·조현숙·김민숙 의원 외 4명 발의)
  8. [6]일산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김미수 의원 대표발의)(김미수·신현철 의원 외 14명 발의)
  9. [7]성사·주교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10. [8]고양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장예선 의원 대표발의)(장예선·이해림·김해련 의원 외 9명 발의)
  11. [9]고양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고부미 의원 대표발의)(고부미·최규진 의원 외 8명 발의)
  12. [10]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시장 제출)

(10시02분 개의)

○의장 김영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임시회 회기 동안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 동료의원님들과 시정업무 수행에 바쁘신 중에도 자리를 함께해 주신 존경하는 이동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회의를 방청하시기 위해 의회를 찾아주신 방청객 및 언론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님 나오셔서 의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유승희  의사팀장 유승희입니다.
  상임위원회 심사를 마치고 오늘 본회의에 부의 요구된 안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 등 2건, 환경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고양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 1건,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일산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 등 3건,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고양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건 이상 총 9건이 위원회로부터 본회의에 부의 요구되었습니다.
  한편,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한 고양시 국기 게양일 지정 및 국기선양 조례안은 상임위원회에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아니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아울러 고양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은 오늘 본회의에 직접 부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 청가사항입니다.
  김운남 의원님, 신현철 의원님은 청가서를 제출하고 오늘 본회의에 불출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영식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2명 발의) 
[2]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규진 의원 대표발의)(최규진·박현우 의원 외 11명 발의) 

(10시05분)

○의장 김영식  의사일정 제1항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2항 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문재호 의회운영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문재호  의회운영위원장 문재호 의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문재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문재호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문재호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시장 제출) 
[4]고양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장예선 의원 대표발의)(장예선·송규근·원종범 의원 외 10명 발의) 

(10시08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 제4항 고양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송규근 기획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위원장 송규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송규근 의원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 등 2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송규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송규근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임홍열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사전에 의장님한테 좀……. 
  존경하는 동료의원님! 
  (◯김미수 의원 의석에서 – 이의는 사전에 얘기하는 게 아니지요, 이의 있는 것은.) 
  잠깐만, 제가 말씀드릴게요. 
  본회의장의 안건은 위원회를 존중하기 때문에 사전에 의장한테 말씀해 주셔야 발언기회를 드리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부득이한 경우가 생긴다면 의장이 발언기회를 드리면서 의견을 듣도록 하는 것으로 아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임홍열 의원님 나오셔서 말씀하실 내용이 어떤 것인가요? 
  (◯임홍열 의원 의석에서 – 대화동 2706번지 매각에 대해서 이의가 있습니다. 표결을 한다면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면 현재 상임위에서 원안 가결된 안건에 대해서 이의가 있다는 얘기입니까? 
  (◯임홍열 의원 의석에서 – 예, 그렇습니다.) 
  그러면 제가, 본회의장에서는 추후라도 어떤 의사가 있으면 사전에 의장한테 말씀해 주셔야 그 내용을 내가 알고 나서 발언기회를 드리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존경하는 임홍열 의원님께서 어떤 의사표시를 했기 때문에 잠깐 임홍열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홍열 의원  임홍열 의원입니다. 
  일단 미리 의장님한테 말씀드리지 못하고 양해를 못 구한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2706번지에 대한, 흔히 얘기하는 통일도서관 관련해서 기본적으로 통일부에서 우리 쪽으로 부지매각 대금에 대해서 입금이 된 사항이고, 또 그리고 비용이 9억 얼마인가요? 9억에서 10억 정도 입금이 됐지요? 다시 우리 고양시에서 설계비용을 물어야 되는 사항인데 그 사항 중에서 어떤 행정적인 절차가 이행됐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예를 들면 저도 UAM이나 이런 드론 관련해서는 고양시에서 제일 먼저 정책제안도 하고 부서도 그때 우리 민선 7기 때 만들기도 했지만 그 절차적인 부분에서 그렇게 뭉뚱그리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지 또 상급기관의 통일도서관 자체를 설계를 하는데 고양시가 그 비용을 댄다는 것 자체가 이때까지 행정적으로 있어본 전례가 없는 사항에서 만일 표결이 이루어진다면 그 부분에서 저는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보통 우리가 상급기관의 비용을 대는 경우는 없지요. 상급기관에서 예산을 내려서 고양시가 집행을 하는 건데 이것은 우리 상급기관의 설계비를 고양시가 대행해 주는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그 부분은 저는 만일 표결이 이루어진다면 저는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그 절차에 대한 부분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절차가 이행되고 난 다음에 우리 의원님들이 표결하는 게 맞지 않나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영식  존경하는 임홍열 의원님께서 기획행정위원회에서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을, 상임위에서 통과된 조례안입니다. 반대의견을 표시하신 것이지요? 
  (◯임홍열 의원 의석에서 – 예, 그렇습니다.) 
  그러면 이것을 표결을 원하십니까, 아니면 거수를 원하십니까? 
  (◯임홍열 의원 의석에서 – 거수하더라도 저는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표결을 원합니다.) 
  그러면 표결방법은 우리 고양시의회는 전자투표로 되어 있습니다. 
  (◯엄성은 의원 의석에서 – 이의 있습니다.) 
  우리 송규근 위원장님 나오셔서 발언하시겠습니까? 
  (◯송규근 의원 의석에서 – 이것은 의사진행발언입니다.) 
  예, 송규근 의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송규근 의원 의석에서 – 송규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께서 방금 의사진행을 하실 때 해당 안건에 대해서 질의가 있느냐 여쭤보신 것으로 저는 기억합니다. 그러면 임홍열 의원님께서 질의가 있으시면 질의하시면 됐던 것이고 거기에 대해서 심사를 했던 상임위원회 위원장인 제가 답변을 하면 되는 것이었고, 그 다음에 안건에 대해서 “이의가 있습니까?”라고 물어봤을 때 “이의 있습니다.”라고 하면 찬반토론을 진행하시면 됐었던 것이거든요. 중간에 질의인지 찬반토론인지 지금 이것이 섞여버렸습니다. 
  그 부분을 정리해 주시고요.) 
  예. 정확하게 말씀하셨기 때문에 제가 그것 때문에 임홍열 의원님께 여쭤보는 겁니다. 
  임홍열 의원님 다시 묻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말씀하신 내용에 동의하십니까? 
  (◯임홍열 의원 의석에서 – …….)
  그러면 존경하는 기획행정위원회 송규근 의원님 나오셔서 여기에 대한……, 
  (◯송규근 의원 의석에서 – 질의하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답변할 이유는 없고 찬반토론을 하실 것 같으면 찬반토론을 진행해 주십시오.) 
  알겠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송규근 기획행정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있다잖아요.」하는 의원 있음) 
  (「저는 이의가 있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있다니까 투표로 갑시다.」하는 의원 있음)
  (「이제 찬반토론을 해야 돼요.」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있다고 임홍열 의원님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에, 그러면 먼저 찬반토론하실 의원님이 계시면 찬반토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시의회 회의 규칙」 제37조 규정에 따라 찬성의원 한 분과 반대의원 한 분의 의견을 대표해서 듣고 토론을 종결하고자 하는데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반대토론하실 의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홍열 의원님께서 반대표시를 거수로만 하고 내리겠습니까? 
  반대표시를 아까 말씀하신 것하고 공감하십니까?
  (◯임홍열 의원 의석에서 – 예.) 
  그러면 그렇게 임홍열 의원님께서 서두에 말씀하신 내용을 반대토론한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그러면 찬성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규근 의원님 나오셔서 사전에 말씀하신 대로, 나와서 말씀해 주십시오. 
  (◯송규근 의원 의석에서 – 저희는 상임위에서 이 안건을 표결로 처리했었는데 제가 표결에 찬성을 했던 의원은 아닙니다. 그런데 찬반토론이다 보니까 제가 상임위원장이니까 찬성토론에 나서야 되는 것 같은 상황이 돼서 지금 애매한데요. 제가 찬성토론자로 나서겠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상임위 위원장으로서 어떤 고민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찬성토론하실 분이 안 계시기 때문에 송규근 의원님께 제가 말씀드린 것이기 때문에, 
  (◯이해림 의원 의석에서 – 토론자가 없으면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송규근 의원님 나오셔서 상임위에서 있었던 얘기에 대한 찬성토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오시기 바랍니다, 송규근 의원님. 
  (◯송규근 의원 의석에서 – 설명을 드리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규근 의원  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의 건을 심사했던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입니다. 
  방금 제가 제 좌석에서 짧게 설명을 드렸던 것처럼 해당 상임위원회에서는 갑론을박이 있었고 민주적 절차인 표결을 통해서 다수결의 원칙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제가 길게 오늘 이 자리에서 설명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아니고 당연히 찬성 쪽 의견은 이 매각 변경을 진행하는 것이 미래 UAM 도심항공교통 실증노선이 구축됨으로써 우리 고양시의 미래산업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주셨고, 방금 임홍열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설계변경에 따라서 설계비가 추가로 시비가 투여되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저희 시의원들이 시비 투여 부분과 미래 장래 고양시 발전 부분에 대해서 일정 부분 시비 투여가 있더라도 우리가 얻게 되는 호혜가 더 많을 것이다라는 그런 의견들도 더 다수의 의견을 얻어서 이 자리까지 왔음을 말씀드리려고 찬성발언에 나섰습니다. 
  당연히 위원들이 통일부가 실시해야 될 설계를 변경함으로 인해서 우리 시에서 추가로 설계비 부분에 대해서 부담을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고심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말씀드린 것처럼 국토부에서 추가로 UAM 실증노선 구축이 23년 5월부로 우리 시에서 확정됐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고양시에 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고심이 있어서 통과가 됐다는 말씀 거듭 드립니다. 
  표결을 하게 될 것 같은데요, 하여튼 의원님들 자유의지대로 잘 현명하게 판단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영식  송규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찬반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시의회 회의 규칙」 제38조에 따라 표결을 선포한 때에는 누구든지 발언할 수 없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표결방법은 「고양시의회 회의 규칙」 제4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전자투표에 의한 기록표결로 가부를 결정하겠습니다. 
  그러면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엄성은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정회를 요청합니다.) 
  (◯김수진 의원 의석에서 - 잠시 정회를 요청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3분 회의중지)

(10시56분 계속개의)

○의장 김영식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건 처리와 관련하여 다시 한번 안내말씀을 드리면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가결 시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은 확정이 되고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지 못하면 부결이 됨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 직원들께서는 의원님들의 의석 앞에 있는 전자투표기가 투표상태로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원님들의 출석확인을 위해 의원님들의 전자투표기 화면에 표시된 ‘재석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재석확인’ 버튼을 누르지 않은 의원님은 투표가 진행되지 않으며 재석의원에서도 제외됩니다. 
  재석확인을 누르신 의원님은 찬성, 반대, 기권 버튼 중 하나를 선택하여 눌러주시고 난 후에 반드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지 않으실 경우 집계되지 않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전자투표 시간이 종료되었습니다.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님 32명 중 찬성 25명, 반대 3명, 기권 4명으로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은 재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다음은 고양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고양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문재호 의원 대표발의)(문재호·조현숙·김민숙 의원 외 4명 발의) 

(11시01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고양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손동숙 환경경제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경제위원장 손동숙  환경경제위원회 위원장 손동숙 의원입니다. 
  환경경제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손동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손동숙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손동숙 환경경제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고양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일산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김미수 의원 대표발의)(김미수·신현철 의원 외 14명 발의) 
[7]성사·주교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제시의 건(시장 제출) 
[8]고양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장예선 의원 대표발의)(장예선·이해림·김해련 의원 외 9명 발의) 

(11시03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일산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 제7항 성사·주교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제시의 건, 제8항 고양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이상 3건의 안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김해련 건설교통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위원장 김해련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김해련 의원입니다.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심사한 일산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 등 3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김해련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해련 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김해련 건설교통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일산서구 덕이동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촉구 결의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성사·주교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제시의 건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고양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고양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고부미 의원 대표발의)(고부미·최규진 의원 외 8명 발의) 

(11시09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고양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최규진 문화복지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복지부위원장 최규진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최규진 의원입니다.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고양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심사보고서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최규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최규진 부위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안건에 대해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최규진 문화복지부원장님께서 심사보고한 고양시 청소년지도위원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고적으로 의장님이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회의장에 위원장님이 참석하시면 의사일정에 대한 보고는 위원장이 하는 것으로 원칙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부위원장으로 하신다면 사전에 의사팀에 얘기를 하신다 하더라도 부위원장님이 의사발언하시면 잠시 좌석을 이석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시장 제출) 

(11시13분)

○의장 김영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경진 기획조정실장님께서는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윤경진  안녕하십니까? 
  고양특례시 기획조정실장 윤경진입니다. 
  고양특례시민의 행복과 안위를 위해 언제나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김영식 의장님과 조현숙 부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자료로 갈음함)
○의장 김영식  윤경진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윤경진 실장님으로부터 보고 받으신 2024년~2028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의원님들께서는 집행부에 의견을 말씀해 주시고 오늘은 보고만 받고 별도의 질의는 받지 않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에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2024년 첫 임시회를 순조롭게 마칠 수 있도록 수고해 주신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동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모든 분들의 건강과 108만 고양시민의 행복을 기원드리며 다가오는 설명절도 가족과 함께 따뜻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81회 고양시의회(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산회)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
○2024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대화동 2706번지 매각(변경)-
  투표의원(32명)
  찬성의원(25명)
  고덕희  고부미  권용재  김미경  김미수  김민숙  김수진  김영식  김학영  김희섭  문재호  박현우  손동숙  신인선  안중돈  엄성은  원종범  이영훈  이종덕  이철조  장예선  조현숙  천승아  최규진  최성원
  반대의원(3명)
  김해련  임홍열  정민경
  기권의원(4명)
  공소자  권선영  송규근  이해림

고양특례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